진료과목

  • 충치 예방치료
  • 홈 > 진료과목 > 충치 예방치료
  • 충치가 생기기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 입니다.
    충치가 생기지 않도록 도와주는 치료를 말합니다.
    아이들 마다 식습관, 구강관리상태, 우식감수성, 구강내 충치균수, 침의 분비율과 산도(PH)등이 각각 다릅니다.
    이를 체계적으로 각 아이들의 우식위험도를 평가하여 아이에 맞는 예방프로그램을 적용시킬 수가 있습니다.

치면열구 전색(실란트/치아홈메우기)

어금니의 씹는 면에는 좁고 깊은 틈이 있어서 칫솔로 잘 안 닦이며 쉽게 충치가 생깁니다.

실란트 또는 치면열구전색 이란 충치가 생기기 전에 이 틈을 플라스틱제재로 미리 막아주는(전색)것을 말합니다.
치아의 씹는 면에서 발생하는 충치의 약 반 정도를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.
흔히는 새로 난 영구치에 많이 해 주는 치료이지만, 어린아이의 유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.

불소도포

불소의 효과

1. 치아의 내산성 증가
2. 치아의 재광화 촉진
3. 세균의 산생성을 감소

불소의 가장 큰 역할은 치아의 성분을 단단하게 만들어 주어 치아가 산에 의해 녹는 것을 막아줍니다.

전문가 치면세마(PMTC)

특별한 훈련을 받은 전문가가 기구와 불소함유 Paste를 이용하여 모든 치면의 치태를 기계적으로 선택하여 제거하는 방법입니다.

처치 후 치면이 연마됨으로써 환자가 상쾌함을 느끼고 적극적으로 Home care를 실시하려는 동기부여가 되는 점과 우식과 치주질환 예방이 된다는 점이 PMTC의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그리고 세균의 응집덩어리인 Microcolony는 칫솔질 등의 Home care로 제거할 수 있지만, Microcolony가 변화된 Biofilm은 개인의 노력으로는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PMTC가 필요합니다.